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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다라 컬러리딩상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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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다라 컬러리딩 상담사


만다라 컬러리딩 상담사 2급
 
- 만다라 문양을 선택하고 매체를 통한 색상을 선택함으로써 조절과, 통제감을 경험할 수 있고, 무의식을 의식화 시킴으로써 표현된
 내적 이미지를 인지하고 통찰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의식화된 이미지의 연상화를 통해 이미지화 함으로서 무의식의 내용을 긍정적으로
 변화 시키며, 잠재된 무의식적 능력을 경험하게 한다.
 
 
. 만다라 명상
. 만다라 컬러링 작업
. 만다라 연상화 작업
만다라에서의 상징적 요소와 색에 대한 이해
. 대상에 따른 만다라 이해
. 만다라활동과 매체에 대한 이해


만다라 컬러리딩 상담사 1급
. 단계별 만다라 작업을 통해 자신을 통찰하고, 지금의 단계에서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통찰과 경험하는 힐링과정  

- 1단계 : 어둠속에서 치유의 시간을 갖기위한 준비. 
- 2단계 : 에너지가 점차 고양되는 시기. 
- 3단계 : 자신을 발견하는 시기를 경험하는 단계
- 4단계 : 삶을 새롭게 받아들이는 시기.
- 5단계 : 자기다움을 주장하는 독립을 향하는 시기
- 6단계 : 독특한 존재로서 자신을 경험 하는 시기
- 7단계 : 자신을 잦기위해 배우고 계획하는 시기  
- 8단계 : 사람들과 협력하는 시기로 세상에 잘 기능하는 시기
- 9단계 : 조화롭고 만족스러원 형태로 정착되며, 보상을 받는 시기
- 10단계 : 추수한 결과물로 바쁨이 줄어드는 시기, 
- 11단계 : 나뭇잎이 낙엽이 되어 바닥에 뒹굴고 눈이 내리는 시기
- 12단계 : 인생의 후반기에 얻을 수 있는 지혜, 마음이 평화가 찾아오는 시기  


만다라가 주는 치유의 효과
 
'삶에서 뭔가를 잃었거나 낭비였다고 생각되는 경험은 없다. 모든 사건들은 저마다 깊은 의미가 있어서 나선형 순환중의 한 위치를 차지하거나 신비로운 전체성의 패턴을 드러낸다' 
 
 미술치료 현장에서 만나는 상처입은 영혼들에게 만다라 미술치료는 놀라운 힘을 발휘한다. 끔찍한 어린 시절을 보낸 한 내담자는 원안에 자신을 표현하고 그 안을 파스텔로 칠한 뒤 손가락으로 천천히 문지르면서 치유의 눈물을 흘리고, 새롭게 스스로 부모로서의역할을 하기로 다짐한다. 

                                                                                                                    
                                                                                                                        - 수잔피처-
 
  
 중년여성의 우울과 불안 감소의 효과
 
 50세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만다라 연상화작업에서 우울과 불안 감소에 효과가 있었는데,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우울검사(BDI)과 불안검사(STAI), 만다라와 연상화를 회기별 분석. 언어와 행동 분석을 비교하고 치료자의 태도를 분석
 
 치료결과
- 우울과 불안검사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으며,  만다라와 연상화의 그림 분석에서 우울, 불안의 태도가 평화, 안정, 수용,
   목표, 자율의 내용으로 변화하며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미술치료 과정의 언어와 행동 면에서 불안, 죄책감, 원망, 우울의 태도가 감소하고 이해와 수용, 집중하는 태도
   와 욕구를 억압하지 않고 표현하는 태도가 증가하였다. 치료과정에 나타난 치료자의 일관적 성실성, 수용적 존중과 공감적 이해가
   내담자에게 내면화되어 우울과 불안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함.   
 
 
                                                                                                                                 2012, 김은주
     
 
 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성의 효과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어떠한 효과과 있었는데, 이를 검증해 보기 위하여
  지능척도와 사회성척도를 사용함. 
 
  치료 결과
  -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점수는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사회성 점수는 책임성, 협동성, 대인관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됨.
    또한, 회기별 질적 분석에서 아동들은 회기가 진행될수록 정서표현을 충분히 하며 몰입을 체험할 수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집단간, 협동 작업을 통해 아동간의 역동이 일어나 사회성이 증진되는 모습을 보여, 만다라 중심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정서지능과 사회성에 효과가 있었음이 확인 됨. 
 
                                                                                                                                  2015. 김진숙, 전순영 
 
 
노인의 자아존중감 효과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노인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통합감에 어떠한 효과를 주는지 알아보기위해, 데이케어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주 1회 90분씩 총 14회기를 실시하여 효과성을 검토함. 측정도구로는 자아존중감 척도와 자아통합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 방법은 SPSS/WIN 18.0을 활용, Mann-whitney U test를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 검증함. 
 
치료 결과
 -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자아존중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 으로 나타났으며,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자아통합감 전체와 자아통합감의 하위영역인 현재생활에 대한 만족과 죽음에 대한 수용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만다라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노인에게 자아존중감을 갖게 하며 과거
   기억들을 조화와 균형을 이루게 하여 자아를 통합하고 성공적인 노화로 이르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음. 
 
                                                                                                                                   2016. 변혜진, 이영옥